본문 바로가기
주식공부/차트보는법

이동평균선이란 무엇이고 보는법은? (+ 매매기법)

by #$@@ 2021. 7. 8.
반응형

오늘은 이동평균선이란 무엇이며 보는법과 매매기법에 대해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이동평균선은 주식을 매매할 때 굉장히 도움이 많이 되는 보조지표 중 하나라고 할 수 있는데요. 관심 있는 종목의 추세를 확인하거나 지지, 저항을 확인할 때 도움이 많이 되는 지표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동평균선이란?

먼저 이동평균선이란 무엇인지 알아보겠습니다. 주식 차트를 살펴보면 일봉, 주봉, 월봉 등 캔들이 만들어지는데요. 이 캔들의 값들을 평균하여 나타낸 선이 이동평균선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단기이동평균선, 장기이동평균선으로 나뉘며 이동평균선은 매일 계산되고 앞으로 주가 추이가 어떻게 될것인가 전망하는 데 사용하는 대표적인 지표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동평균선
이동평균선

 

위 사진을 보시면 주가 캔들 사이에 여러색상의 선들이 있는데요. 이를 바로 이동평균선이라 하며 연두색은 5일선, 빨간색은 20일선, 주황색은 60일선, 보라색은 120일선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이동평균선 보는법

1. 단기이동평균선

먼저 단기이동평균선은 5일선, 10일선, 20일선이라고 할 수 있는데 5일선은 일주일 동안의 주가 움직임을 평균한 선이고 10일선은 10일간 주가의 움직임을 나타낸 평균선입니다. 20일선은 한 달간의 주가 움직임을 평균한 선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보통 20일선을 중심으로 주가가 어떻게 흘러가는지 보게 되는데요. 5일선은 단타를 하시는 분들이 많이 보시고 10일선과 20일선은 스윙투자를 하시는 분들이 많이 보는 선입니다.

 

2. 장기이동평균선

장기이동평균선은 60일, 120일, 240일, 480일 이동평균선이 있는데 60일선은 3개월 평균, 120일선은 6개월 평균, 240일선은 1년 평균, 480일선은 2년 평균치를 나타낸 선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개인적으로 전 120일선과 240일선을 중요하게 바라보는데요.

 

그 이유는 주가가 장기이동평균선을 깨고 내려갈시 다시 이 장기이동평균선을 돌파하기 위해서는 엄청난 시간이 소요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주로 장기이동평균선 위쪽에 주가가 형성되어있는 종목들을 좋아하는 편입니다.

 

이동평균선 매매기법

1. 이동평균선 골든크로스, 데드크로스

첫 번째 매매기법은 기본적인 방법으로 단기이동평균선이 장기이동평균선을 돌파하는 경우 골든크로스라고 하는데 이때 주가가 상승추세로 변환되는 경우가 많고 반대로 단기이동평균선을 장기이동평균선이 돌파하는 경우 데드크로스라고 하는데 이럴 때는 주가가 하락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아래와 같은 상황이 데드크로스라 하며 5일선이 20일선 아래로 내려가는 것을 확인할 수 있고 주가도 하락 추세로 들어간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데드크로스
데드크로스

2. 이동평균선 지지, 저항

지지선, 저항선의 개념에 대해서는 앞 시간에 살펴보았습니다.

 

2021.05.24 - [주식공부/주식기초] - 저항선 지지선 쉽게 알아보기

 

저항선 지지선 쉽게 알아보기

주식을 투자하기 앞서 기본적으로 알아야 할 것 중 하나가 저항선과 지지선이다. 저항선과 지지선은 주식의 기초 중에 기초라고 할 수 있으며 앞으로 가격이 상승할지 하락할지 예측하는데 많

stock-lighthouse.tistory.com

 

이러한 지지선, 저항선 개념은 이동평균선 매매기법에서도 활용되는데요. 주가가 이동평균선을 뚫을 경우 뚫린 이동평균선은 지지선이 되며 주가가 지지를 받으며 횡보하게 되는 경우가 많고, 반대로 주가가 이동평균선 아래로 내려갈 경우 이동평균선은 저항선이 되며 주가가 그 아래에서 저항을 받고 흘러가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동평균선-지지저항
이동평균선-지지저항

골든크로스 확인하는 방법

골든크로스를 확인하는 방법은 네이버 금융 국내 증권에 가시면 친절하게도 매일매일 골든크로스 종목을 안내해 주는데요. 골든크로스라고 해서 무작정 매수를 하기보단 주가가 하락 추세인지, 상승추세인지, 거래대금은 얼마나 터졌는지 등을 고려해서 매수를 하셔야 합니다.

 

골든크로스-종목
골든크로스-종목

 

오늘은 이동평균선이란 무엇이고 보는 법과 매매기법 등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참고로 이동평균선은 단기이동평균선이 위에 있고 아래에 장기 이동평균선이 있는 정배열일 경우가 좋으며 역배열일 경우 주가가 하락 추세인 경우가 많기 때문에 조심하셔야 합니다. 

 

공부하는데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2021.07.07 - [주식공부/기업분석] - 한화에어로스페이스 주가 전망 핵심정리 (+ 우주항공 관련주)

 

한화에어로스페이스 주가 전망 핵심정리 (+ 우주항공 관련주)

오늘은 한화에어로스페이스 주가 전망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최근 민간 우주여행 시대가 곧 다가올 것을 기대하고 우주항공 관련주들이 좋은 흐름을 보여주고 있는데요. 그중에서도

stock-lighthouse.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