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공부/주식기초

주식 공부하는방법 초보들은 필독

by #$@@ 2021. 6. 17.
반응형

오늘은 주식 공부하는방법에 대해 초보들의 눈높이에 맞춰 설명을 해드리겠습니다. 주식을 투자하는 이유는 바로 주식 투자로 경제적 자유를 얻고 싶기 때문일 겁니다. 하지만 주식시장은 호락호락하지 않고 주식 공부도 안한채 주식 투자에 뛰어들었다가는 깡통을 차기 마련입니다.

 

주식공부하는방법
주식공부하는방법

주식 공부하는방법

1. 마인드 컨트롤

첫 번째 공부하는방법은 주식 투자에 앞서 마인드 컨트롤입니다. 주식은 심리게임이라는 말도 있듯이 내 심리가 무너지면 내 계좌도 무너지게 돼있습니다. 내가 정한 투자 기준을 세워 스윙, 단기, 장기 투자 등 성향을 정해놓고 수익이 2% 정도 나면 매도를 한다라는 기준을 갖고 있다면 그 기준대로 하셔야 합니다. 조금만 더 버티자라는 마인드는 결국 나를 무너뜨리게 되며 내가 감당할 수 있는 투자금액만 하셔야지 소위 말하는 몰빵은 초보자라면 더더욱 위험합니다.

 

또한, 오를 거 같아서 매수했던 종목이 갑자기 급락한다면 바로 손절을 하셔야 합니다. 초보자들의 문제가 이 종목은 실적도 좋고 호재도 있으니 오르겠지 하겠지만 그게 언젠지는 아무도 모릅니다. 따라서 자신만의 손절 기준을 세우고 주식 투자를 임하는 것이 큰 도움이 됩니다.

 

2. 매일 뉴스 체크하기

두 번째 주식 공부하는 방법은 매일 뉴스를 체크하는 것입니다. 요즘은 종이 신문보다는 인터넷 뉴스를 많이 보는데 각 종 포털사이트에 접속하셔서 뉴스에 들어가 매일 아침 또는 매일 저녁마다 시간날때 뉴스를 체크하는것입니다.

 

주식은 생물이고 이슈가 있을 시 상승을 하기 마련입니다. 이슈도 없고 재료도 없는데 이 종목이 좋아 보인다고 매수했다가 언제 상승할지 모르기 때문에 항상 그날의 뉴스를 체크하시는 게 큰 도움이 되실 겁니다.

 

3. 전날 상한가 종목 관심종목 등록하기

이 방법은 제가 하는 방법인데 주식 투자를 매일 하다 보면 그날 상한가를 가거나 상한가에 근접하게 가는 종목이 꼭 있습니다. 따라서 관심종목에 매일 상한가 종목을 분류해놓고 관심 있게 지켜본다면 좋은 눌림목 자리가 나올 수 있고 추격매수를 할 때도 도움이 되기 때문에 그날그날 정리를 해두시는 게 좋습니다.

 

4. 기업 실적 보기

네 번째 공부하는방법은 기업 실적 분석입니다. 만약 내가 매수한 종목이 어느 한 이슈로 인해 그날 급등을 했습니다. 하지만 그다음 날부터 계속해서 주가가 하락을 한다면 기업 실적으로 인해 주가가 하락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단타나 스캘핑을 주력으로 하는 투자자라면 기업 실적은 잘 안 보는 경향이 있지만 내가 스윙, 중장기 투자자라면 기업 실적을 항상 먼저 체크하시는 게 좋습니다.

 

5. 차트 공부하기

제가 앞서 상한가 간 종목들을 관심종목에 등록을 해놓는다고 말씀드렸습니다. 그 이유는 상한가 간 종목들이 왜 상한가를 갔는지 차트를 분석하기에도 좋기 때문입니다. 초보자라면 캔들이 어떤 식으로 만들어지는지도 잘 모르는 경우가 있습니다. 때문에 관심이 있는 종목이나 당일 급등을 한 종목이 왜 급등을 했는지 차트 분석을 해보신다면 나중에 투자 시 도움이 되실 겁니다.

 

오늘은 주식 공부하는 방법 기초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앞서 소개 해 드린 공부하는방법 중 제일 중요한 건 역시 마인드 컨트롤입니다. 내 마음은 나밖에 조절을 못합니다. 내가 매수한 종목에 확신을 갖고 손절가와 익절가를 정해놓고 시나리오를 미리 준비하시는 게 좋습니다. 감사합니다.

 

 

2021.06.04 - [주식공부/주식기초] - 코스피 코스닥 차이점은 무엇일까?

 

코스피 코스닥 차이점은 무엇일까?

주식을 하시는 분들이거나 주식 초보분들이라면 코스피, 코스닥이 무엇인진 몰라도 들어봤을 거다. 코스피, 코스닥은 우리나라 주식시장에서 근본이 되는 기초지수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오

stock-lighthouse.tistory.com

2021.06.02 - [주식공부/주식기초] - 주식 장기투자 원칙 꼭 지켜야 할것들

 

주식 장기투자 원칙 꼭 지켜야 할것들

앞서 주식 단기투자와 스윙투자에 대해 알아보았다. 이번에는 주식 장기투자 원칙에 대해 알아보고 장기투자를 할 때 주의할 점과 꼭 지켜야 할 것들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다. 주

stock-lighthouse.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