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공부/주식기초

주식 차트 보는 방법 쉽게 이해하기

by #$@@ 2021. 7. 23.
반응형

주식 투자를 갓 입문하신 주식 초보자분들이라면 주식 차트를 보실 때 오르고 내리고는 알겠는데 어떻게 봐야 하는 건지 막막할 때가 있습니다. 저도 지금 주식을 잘하는 것은 아니지만 초보때보다는 차트를 보는 눈이 많이 커졌다고 생각이 드는데요. 오늘은 주식 초보자들을 위해 주식 차트 보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주식 차트 보는 방법

1. 횡보하는 박스권을 찾기

첫 번째 주식 차트 보는 방법은 횡보하는 박스권을 찾는것입니다. 주식 차트를 보다 보면 최근 주가의 흐름만 보고 무작정 매수를 하시는 분들이 있는데요. 주식 차트를 볼 때에는 과거의 흐름도 보셔야 하고 매물대가 어디에 막혀있는지 보셔야 합니다. 쉽게 설명하기 위해 아래 사진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주식-차트-보는-방법
주식-차트-보는-방법

 

코웰패션이라는 종목으로 예를 들어보자면 최근의 주가흐름이 아닌 과거의 차트까지 크게 차트를 보시면 주가가 큰 상승 및 하락 없이 횡보하는 주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최근 이러한 박스권을 뚫고 상승하는 모습을 보여줬는데요. 이러한 박스권을 뚫어주는 캔들이 새로운 기준봉이 될 수 있고 관심있게 지켜보시면 좋습니다.

 

 

2. 거래량, 거래대금 확인 하기

자 그럼 위에서 박스권을 뚫어준 코웰패션 주가를 확대하여 살펴보겠습니다. 7월 15일 큰 상승을 하고나서 7월 19일부터 주가가 눌림을 주며 조정 중인 것을 확인할 수 있는데요. 이때 거래량과 거래대금을 살펴보면 7월 15일 거래량보다 현저히 적어진 거래량이 눈에 띕니다.

 

거래량-확인
거래량-확인

 

거래량이 7월 15일에 이렇게 많이 터졌다는것은 그만큼 매수세가 강했다는 뜻입니다. 큰 장대양봉이 나왔고 거래량이 많다는 매수세가 강했다는 것이고 그 후 거래량과 거래대금이 줄어들었다는 것은 아직 7월 15일 매수세가 나가지 않았다는 뜻입니다. 즉, 아직 시세 상승 여력이 남아있다는 것으로 판단됩니다.

 

3. 주봉으로 장기적인 추세 확인하기

세 번째 주식 차트 보는 방법은 주봉 확인하기입니다. 주식 투자를 하실때 일봉이나 분봉만 보시고 매수를 하는 분들이 계신데 스윙투자를 하시는 분들이라면 주봉을 확인하시는 것도 큰 도움이 됩니다.

 

코웰패션-주봉
코웰패션-주봉

 

코웰패션 주봉을 살펴보면 2019년대 매물대를 저번주에 거래량이 터지면서 매물대를 돌파한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이렇게 매물대를 돌파한 모습은 아주 중요하다고 할 수 있으며 관심 있게 지켜보시면 좋은 흐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4. 분봉 보는법

일봉과 주봉을 확인하셨다면 중요한 가격대가 어디인지 확인을 하셨을 겁니다. 분봉도 마찬가지로 중요한 가격대가 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는데요. 아래 사진을 참고하시면 7월 15일 강한 상승 이후 조정을 받고 있는 것으로 확인되는데 7,600원대의 가격을 깨지 않으면서 지지를 해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코웰패션-분봉
코웰패션-분봉

 

분봉에서도 지지 저항을 찾으신 후 눌림을 주실 때 공략해 보시는 것도 단기적으로 차익을 얻을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수 있습니다.

 

오늘은 주식 차트 보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알려드릴 방법은 기초적인 방법으로 이 뿐만 아니라 고려해야 하는 상황들이 많이 있습니다. 하지만 위 방법들이라도 이해를 하고 알고 있으신다면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2021.07.21 - [주식공부/기업분석] - 피에이치씨 주가 전망 관련주 총정리

 

피에이치씨 주가 전망 관련주 총정리

코로나 확진자가 계속해서 증가하는 추세인 요즘 진단키트 관련주 중 하나인 피에이치씨의 주가의 흐름이 심상치 않은 것으로 포착이 되어 오늘은 피에이치씨 주가 전망과 관련주 등에 대해 알

stock-lighthouse.tistory.com

2021.07.20 - [주식공부/기업분석] - 일진전기 주가 전망 어떻게 될까? (+ 스마트그리드)

 

일진전기 주가 전망 어떻게 될까? (+ 스마트그리드)

저번 주 7월 16일 강한 상승을 보여주었던 일진전기는 각종 전선 및 전력기기를 제조하고 판매하는 종합 중전기 제조업체입니다. 오늘은 강한 상승을 보여준 일진전기 주가 전망 및 스마트그리

stock-lighthouse.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