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공부/주식기초

주식 스윙매매 기법 자세히 알아보자

by #$@@ 2021. 4. 28.
반응형

주식
주식

주식 스윙매매

주식 매매기법에 있어서 수많은 매매기법이 존재한다. 그중에서 오늘 알아볼 것은 스윙매매기법이다. 스윙매매란, 주식 시장에서 한 종목을 매수한 후 바로 매도하는 것이 아닌 하루 이상 길게는 몇 줄을 보유하고 있다가 이익이 나면 이익실현을 하고 파는 것을 말한다.

 

즉, 스윙매매란 단기적인 관점보다는 중단기적인 관점이라고 보시면 된다. 중장기 투자보다는 짧고 단기 투자보다는 긴것이 스윙매매이다.

 

그렇다면 왜 스윙이라는 단어가 붙었을까?

스윙은 해석을 하자면 그네가 흔들거리는것을 스윙이라고 표현한다 즉, 시장이 그네의 움직임처럼 오르락내리락할 때 사고파는 것을 그네가 흔들거리는 것을 비유하여 스윙매매라는 단어가 생긴 것이다.

 

주식 스윙매매 기법

hmm주가

 

예시로 요즘 핫한 HMM 차트를 보면서 설명을 하겠다. 최근 해운주가 주목을 받으면서 해운 관련주들의 움직임이 심상치 않은데 단기 트레이딩을 하시는 분들이라면 그날그날 빠른 대응이 가능하지만 직장인이라면 변동성이 큰 주식시장에서 빠르게 대응하기란 쉽지 않다.

 

따라서 스윙매매는 직장인들이 즐겨하는 주식 매매기법 중에 하나인데 차트를 살펴보면 맨 밑에 선이 1차 저항, 중간줄이 2차 저항, 세 번째 줄이 3차 저항이라고 했을 때 1차 저항을 뚫어줬을 때 매수를 한 후 3차 저항까지 기다린 후 매도를 하면 약 10일 정도의 기간이 걸렸기 때문에 스윙매매기법이라고 할 수 있다.

 

즉, 단타(단기투자)는 그날 하루하루 데이트레이딩을 해야 해서 분봉을 보는 경우가 많지만 스윙투자는 일봉을 기준으로 하는 경우가 많으며 지지와 저항선을 기준으로 매매하는 분들이 많다. 또한, 이평선의 흐름도 보시는 분들이 많은데 위 차트를 예시로 들자면 10일선을 안 깨고 계속 주가가 흘러가고 있는데 만약 10일선을 깨는 경우 손절이란 기준을 잡고 매매하시는 분들이 많다.

 

즉, 자신이 선택한 종목의 저점이라고 생각하고 매수를 하고 고점이라고 생각하는 부분이 오면 그때 매도를 하게 되는 것이다.

 

스윙매매기법은 전반적으로 주식 초보들도 많이 하는 기법 중 하나이고 단기투자는 무섭고 두렵지만 장기투자를 할 정도의 시간이 안 날 때 적합한 기법이라고 할 수 있다.

 

단, 반드시 명심해야 할 것은 주식 종목을 고를 때 차트상 기법도 중요하지만 무조건 재료가 살아있어야 한다. 그 후 기술적 분석을 통해 자신이 정한 기준대로 매매를 하면 된다.

 

다음 시간엔 물타기와 불타기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아직 나도 주식 초보이고 공부하면 할수록 어려운 것이 주식시장이다. 내가 설명한 부분이 다 맞는 것은 아니니 참고만 하시도록.

 

 

반응형

댓글